09/09/24-09/13/24, 일본 북알프스 & 후지산 (Japan Northern Alps & Mount Fuji)
일본 알프스는 일본 주부 지방의 지명으로 히다 산맥, 기소 산맥 그리고 아카이시 산맥의 3개 산맥을 하나로 묶어서 부르는 명칭입니다. 메이지 시대에 영국인들이 그 산세가 알프스 산맥과 비슷하다고 해서 명명한 것이 그 시초이며 나가노현과 기후현 및 도야마현의 경계에 있는 히다 산맥을 가르켜 “북 알프스”라고 합니다. 이곳은 표준 고도가 10,000 피트 이상의 고봉이 12곳이나 있으며 그에 걸맞게 일본의 지붕이라는 이름도 가지고 있습니다.
올해 가을 산타에고는 북알프스를 방문합니다. 도전할 트레일은 일본의 마터호른이라 불리우는 야리가타케산 (Mount Yarigatake, 10, 433 ft)과 일본에서 3번째로 높은 호다카다케산 (Mount Hotakadake, 10,466 ft)을 이어주는 주능선 종주 코스로서 해발 10K 이상의 고산 식물과 만년설, 그리고 빙하가 침식되어 빚은 자연의 예술 작품 사이를 걷게 됩니다. 현재 기준 엘에이에서 도쿄 공항까지 직항 왕복 비행기 티켓이 850불 정도에 예매 가능합니다. 저렴한 가격에 일본 북알프스 백패킹과 9월 16일에 시작하는 추석 고국 방문까지 한꺼번에 할수 있는 다시 없는 기회이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9월 9일 선택관광_후지산 등반
일본을 대표하는 명산, 후지산의 오픈 시즌은 올해 7월 1일부터 9월 10일까지입니다. 정상까지 가는 트레일은 총 4곳 (Yoshida Trail, Subashiri Route, Gotemba Route, Fujinomiya Route)이 있으며 산타에고는 이중 가장 유명한 요시다 트레일 (Yoshida Trail)을 통해 정상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오시는 길은, 일본 도쿄에서 출발하는 경우 신주쿠 고속 터미널에서 트레일 헤드인 후지 스바루 라인 고고메까지 한 번에 가는 직행 버스가 있으며 소요시간은 2시간 30분, 비용은 편도 3,800엔입니다. 만약 미리 도착해서 후지산 근처 료칸이나 호텔에서 쉬시다가 다음날 등반을 하실 분들은 Kawaguchiko Station과 Mt.Fuji Station에서 트레일 헤드로 오는 셔틀버스가 있으니 숙소를 위의 역근처에 잡으시면 편하게 오실 수 있습니다. 하이킹의 대략적인 난이도는 샌한신토 산을 배낭 없이 오른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당일 코스로 후지산을 방문하실 분들은 신주쿠 터미널에서 7시 40분 첫차를 타시면 10시에 트레일 헤드에 도착 산행을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신주쿠로 돌아오는 막차가 저녁 7시에 있기 때문에 총 9시간동안 후지산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트레일정보 (Mt. Fuji: Yoshida Trail, 8.6마일, 4,819 피트, 7시간))
https://www.alltrails.com/explore/trail/japan/yamanashi/mount-fuji-fujisan-yoshida-trail?u=i
고속버스 티켓은 아래 사이트에서 예약 가능합니다. (9월 티켓은 아직 오픈 전입니다)
산행 전날인 9월 10일은
히라유 온천 (Hirayu Onsen) 버스 터미널 근처에 숙소를 잡아 주십시오. 도쿄에서 히라유 온천까지는 직행 버스가 매일 4~5회 운행되며 소요시간은 4시간 30분, 비용은 편도 7,000엔입니다. 히라유는 역사가 깊은 온천 마을로 그곳에서 북알프스 트레일 헤드인 가미코지까지는 셔틀버스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25분 소요, 매 30분 출발). 산행 전날인 9월 10일과 산행이 끝나는 13일 이곳에 숙소를 예약해 주시고, 저녁과 아침이 포함된 일본의 전통적인 온천호텔인 료칸 예약이 현재 환율로 개인당 대략 100불정도에 이용 가능하니 환율이 바닥일 때 미리 예약을 해두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 링크의 히라유 캠핑장에서 방갈로나 텐트등 저렴하게 이용 가능하니 한번 체크해 보세요.
9월 11일, 북알프스 1일차(가미코지 트레일 헤드에서 야리가다케 산장까지)
히라유 온천에서 가미코지 트레일 헤드까지 가는 버스 첫차는 아침 5시이고 매 30분 간격으로 운행합니다. 전날 히라유 온천 숙박을 안하고 도쿄에서 바로 오실 분들은 신주쿠 고속버스 터미널에서 밤 10시 55분에 출발하는 버스를 타시면 히라유 온천에 새벽 3:55분에 도착 가능합니다.
공식적인 일정은 9월 11일 오전 7시, 가미코지 버스 터미널에 집결 후 시작합니다. 늦은 오후부터 낙뢰나 기상이변이 많다고 하니 목적지인 야리가다케 산장 (Yarigatake Sanso Hut)은 오후 4시전 도착을 목표로 부지런히 올라가겠습니다. 기상 상황이나 산행 진행 상황에 따라 바로 밑에 위치한 셋쇼 산장이나 야리사와 산장에서 잘 수도 있습니다. 산장 이용요금은 1박 2식(저녁, 아침) 9000엔이며 텐트를 치고 주무실 분들은1인당 500엔입니다.
첫날 산행의 목표인 야리가다케 산 정상은 산장에서 30분 정도 소요되며 날씨상황에 따라 당일 오후나 다음날 새벽 일출 산행으로 도전하겠습니다.
트레일정보 (Mount Yarigatake: Kamikochi Course, 12.4마일, 4,500 피트, 9시간)
https://www.alltrails.com/explore/trail/japan/nagano/mount-yarigatake-kamikochi-course?u=i
9월 12일, 북알프스 2일차 (야리가타케 산장에서 가리사와 산장이나 호다카다케 산장)
둘쨋날 코스인 다이기렛또 구간은 북알프스를 통틀어 가장 위험하고 사고가 많이 나는 구간입니다. 창처럼 이어진 북알프스의 능선부분을 따라 걷게 되며 대략 6~7시간 정도의 긴장을 놓을 수 없는 위험한 산행을 이어가야 합니다. 체력과 정신력이 준비가 된 분들과 함께 날씨 상황에 따라 이 구간을 도전할 계획이며 아침 일찍 출발하여 시간적 여유를 가지고 천천히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전자들 이외의 팀원들은 올라갔던 코스로 다시 내려와 요오코 산장에 캠프를 셋업한 후 다음날 다이기렛또 팀과 합류합니다. 둘쨋날의 목표인 호다카다케 산 (Mount Hotaka, 10,466 ft)은 일본에서 3번째로 높은 봉우리로 알려져 있으며 날씨가 좋지 않다면 다음날 아침에 일출 산행으로 도전하도록 하겠습니다.
트레일정보 (Yarigatake: Takaho - Kamikochi, 5.2마일, 3,000 피트, 8시간)
https://www.alltrails.com/explore/trail/japan/nagano/yarigatake-takaho-kamikochi-alpinist-loop?u=i
다이기렛또 구간의 대략적인 난이도가 궁금하시면 아래의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7XI2dT4sGj8
9월 13일, 북알프스 3일차 (호다카다케 산장에서 가마코지 트레일 헤드까지 )
처음 출발지였던 가미코지 트레일 헤드까지 하산하는 코스입니다. 산행 중 깎아지는 산세뷰로 유명한 마에호 다카다케 봉우리를 들렸다 갈 예정이며(왕복 1시간) 그 뒤 북 알프스의 주 능선을 벗어나 다케사와 골짜기를 따라 내려갑니다. 가미코지 터미널에 도착 후 버스를 타고 히라유 온천으로 돌아오며 (막차 오후 5시 30분) 뒷풀이와 함께 공식적인 산타에고 일본 북알프스 일정을 마무리합니다. 여행 일정이 빠듯하신 분들은 당일 오후 4시 5분에 가미코지에서 출발하여 도쿄 신주쿠 고속 터미날에 저녁 8시 45분에 도착하는 직행 버스가 있으니 그 버스를 타시면 당일 바로 미국으로 출발하실 수 있습니다.
9월 14일, 15일
히라유 온천에서 도쿄로 돌아온 다음에 인천, 대구, 부산 공항으로 바로 오셔도 되고 (직항 비행기티켓 현재 150불 정도)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열차를 타고 바로 옆에 위치한 나고야와 오사카 관광을 추천 드립니다. 올해 추석은 9월 16일(월)-18일(수)입니다. 추석 기간 비행기 예약이 힘들 수 있으니 산행에 참가하실 분들은 미리미리 티켓을 예약해 주세요. 티켓 예약이나 다른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저에게 연락 주십시오 (cocktailhiker@gmail.com)
기타 정보들
가미코지 버스 터미널에서 산행전 불필요한 물건들을 맞길 수 있는 물품 보관소가 있습니다 (1일 400엔)
프로판 가스는 트레일 초입에 도쿠사와 산장에서 구입가능합니다.
공원 측에서 제공하는 산악보험은 1인당 500엔입니다
야리가타케 산장에서 헬멧을 500엔에 대여 가능합니다.
추가 정보들은 이곳에 계속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